에스에프씨바이오, 근육 개선 돕는 '유산균발효유청단백질' 개발
에스에프씨바이오, 근육 개선 돕는 '유산균발효유청단백질' 개발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3.04.18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치유산균으로 장시간 발효 분지사슬아미노산 향상
단백질 분자량도 대폭 감소돼 소화 흡수율 높아
단국대 김철현 교수와 공동연구로 규명...SCI급 논문에 5월 발표

에스에프씨바이오(대표 김성규)는 25년간의 천연물 소재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영양이 풍부한 유청단백질을 장시간의 유산균 발효시켜 근육개선에 도움이 되고 소화가 빠른 ‘유산균발효유청단백분말’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에스에프씨바이오가 단국대학교 김철현교수팀과 공동 연구로 개발한 '유산균발효유청단백분말'은 단국대학교 병원의 인체적용시험에서 근육개선 효과가 규명됐으며, 그 결과는 SCI급 논문인 Food Science of Animal Resources 5월호에 게재될 예정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유산균발효유청단백분말'은 그 동안 효소로 가수분해 단백질을 만들었던 방식과 달리, 김치 유래 유산균으로 발효를 진행해 대부분의 유리아미노산이 향상됐으며, 그 중에서도 근육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분지사슬아미노산(BCAA)인 발린(Valine), 이소류신(Isoleucine), 류신(Leucine) 등이 더욱 증가했다.

특히 발효 후 단백질 분자량도 감소돼 훨씬 소화 흡수에 도움이 되도록 개발됐다.

발효 후 BCAA함량 비교
발효후 분자량 변화

연구팀은 30~50대 연령층을 대상으로 '유산균발효유청단백분말'을 8주간 섭취하도록 한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이후 하지 근력과 팔 둘레, 허벅지 둘레 등의 근력이 증가하는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하지 골격근을 비롯해 고관절 신전근 및 외전근, 무릎 굴곡근의 정적 동적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동적평형 검사 항목의 개선은 낙상하기 쉬운 노인들에게 몸의 평형을 유지하고 하지 근육을 개선시켜 더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큰 것으로 평가됐다.

또한 건강한 성인이나 다양한 스포츠를 즐기는 경우 힘의 평형 및 근력 개선에 도움을 주어 현대인들에게 우수한 품질의 단백질 공급원으로서의 가치가 높다는 것이다.

 8주 복용 후 동적평형능력 개선 결과

에스에프씨바이오는 천연물 소재를 연구하는 기업으로 소엽(차즈기)을 통한 기억력 개선 효과 및 알츠하이머 예방효과 연구, 정향추출물을 통한 헬리코박터균 억제 및 장관면역 개선 효과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해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원료로 준비하는 등 다양한 소재 및 기능성을 연구하는 천연물 혁신 식의약 전문기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